MBC의 강의 프로그램 일타강사에서 정치외교학자 김지윤 박사가 출연했습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 얽힌 흥미로운 세계사 이야기를 전했는데요, 흥미진진한 월드컵 세계사와 김지윤 박사 프로필까지 정리해 봅니다.
김지윤 박사는 누구?
김호영의 찐팬임을 밝힌 김지윤 박사는 김호영의 얼굴만 봐도 웃음을 멈추지 못하는 수줍음으로 반전 매력을 드러냈습니다. 김지윤 박사는 정치외교 전문가로 이미 꽤 많은 저술활동과 방송활동을 통해 알려진 분이죠.
⭕김지윤 프로필⭕
✔출생
1972년 3월 1일 (50세)
서울특별시
✔가족
슬하 2남
✔학력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 / 학사)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대학원 (공공정책학 / 석사)
MIT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 박사)
✔경력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교 박사 후연구원
연세대학교 강사
아산정책연구원 여론계량분석센터 연구위원
아산정책연구원 여론계량분석센터 센터장
GR코리아 상임고문
민주주의학술연구원 선임고문
✔출판한 책
< 한국 유권자의 선택 - 2012 총선 >
< 좋은 선거구, 나쁜 선거구 >
< 한국 유권자의 선택 - 18대 대선 >
< 내 권리는 희생하고 싶지 않습니다 : 절대 외면할 수 없는 권리를 찾기 위한 안내서 >
< 선거는 어떻게 대중을 유혹하는가 >
< 정치외교학자 김지윤 박사가 알려 주는 : 십 대를 위한 정치 사전 >
⭕김지윤 박사 유튜브 채널 바로 가기
흥미진진한 월드컵 세계사
김지윤 박사는 열렬한 축구팬이라고 하죠. 축구 덕질을 하다 보면 월드컵 경기장은 '총성 없는 전쟁'으로 느껴진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카타르 월드컵 참가국들 사이 정치와 역사가 얽힌 치열한 뒷 이야기를 공개합니다.
김지윤 박사가 전하는 카타르 국가에 대한 설명 중 놀라운 것은 어마어마한 카타르 복지 혜택입니다.
카타르 복지 혜택
1. 성인 기본소득 월 600만 원
2. 모든 교육 무상 지원
3. 유학비 지원
4. 의료, 전기, 수도 무료
5. 주택, 자동차 제공
6. 세금 0원
심지어 자국민이 국내에서 의료 서비스로 치료가 불가능할 때 해외 원정 치료에 대해서도 국가가 치료비를 지원을 합니다.
이날 강의에서 김지윤 박사는 카타르가 무려 280조 원에 달하는 비용을 들여 월드컵 개최한 진짜 이유와 4강 신회를 쓴 모로코와 맡붙은 스페인, 포르투갈, 프랑스가 과거 모로코를 식민 지배했던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수강생들은 모로코에 얽힌 이야기를 들으며 마치 한일전을 세 번 치른 격이라며 흥분하기도 했습니다.
이민자 2세 출신으로 절친 사이였지만 4강전에서 적으로 만난 프랑스의 축구 황제 음바페와 모로코 하키미의 이야기 또한 관심을 집중시키는 내용이었죠.
2022 카타르 월드컵 우승과 함께 진정한 축구의 신으로 떠오른 메시와 열 번째 부도 위기에 놓인 아르헨티나의 비하인드 스토리도 전해져 모두들 안타깝게 만들었습니다.
그 어떤 때보다도 흥미진진했던 일타강사였습니다.
👉MBC 일타강사 첫 방송 시작 방송시간 출연진 클립영상 다시 보기
댓글